예화당 한국의 전통 제품소개 전자우편 게시판 예식장행사 정보 주문표
     
       
 








 
폐백이란
 
폐백의 방법/절차
 
폐백음식
 
전통적 이바지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우리 전통혼례 의식은 대단히 복잡하고 형식에 치중하여 현대사회에서 그대로 행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따라서 현대 예식에서는 결혼식장에서 마련한 폐백실에서 신부측에서 준비한 음식을 먹으면서 간단하게 상견례를 하는것 입니다. 결혼 준비의 번거러움으로 인해서 폐백행사를 많이 간소화 시키면서도, 폐백의 원래 뜻인 시댁 어른을 잘 섬기며, 시댁 식구들과 화목하게 지내겠다는 첫 인사의식으로서 아직도 결혼식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 하고 있음은 퍽 다행스러운 일이라 하겠습니다.


폐백 드리는 방법
시가의 제일 어르신부터 차례로 큰절을 드리고 술을 올리면 정성껏 준비한 폐백음식을 안주로 드시면서 밤 대추를 던져주며 결혼생활을 원만하게하고 형제우애, 자손번창을 기리는 덕담을 한다. 인사올리는 순서는 시부모 어르신외 백부, 숙부내외, 시삼촌, 시고모, 시외삼촌, 시이모님순으로 절을 하고 시누이와 시동생등과는 맞절을 한다.
폐백 상차림은 병풍을 두르고 돗자리를 깔아 상을 놓고 방석 두 개를 놓고 상에는 홍색면이 겉으로 오도록 예탁보를 먼저 깐 후 대추는 시아버지 앞에, 포는 시어머니 앞에 놓는다. 곁상에는 술과 술잔, 구절판을 함께 놓는다. 폐백 음식은 청홍 보자기로 싸고, 포는 청색이 겉으로 나오게 하고 태추는 홍색이 나오도록 하여 네귀에 근봉지를 끼워 싸매고 아래로 늘어뜨려 잘 풀릴 수 있도록 한다.


----------------------< 기본 지식 >----------------
* 폐백을 드릴 때는 대추와 육포를 놓고 술은 나중에 사용한다.
* 폐백드릴 때 신랑은 부모옆에 서있고 신부만 큰 절을 한다.
* 수모의 도움을 받는데, 앉을 때는 수모부터, 일어설 때는 신부부터이다.
* 사배를 하는데 고개는 숙이지 않고 팔만 올렸다 내렸다 한다.
* 사배를 한 다음에는 반절을 하고 뒤로 물러난다.


폐백 드리는 구체적 절차
1. 먼저 폐백상만 펴놓고, 신부집 수모가 신부를 시아버지 앞으로 데려가 큰 절을 한번 시킨다. 이 때 대추를 미리 시아버지앞에 두거나 나중에 올리거나 격식을 너무 가리게 되면 오히려 혼돈스러우므로 편리할 대로 행한다.

2. 신부가 두번째 절을 하기위해 일어나 앉으면 수모는 폐백을 가져와 신부가 차려 놓은 것처럼 신부를 거쳐서 시부모 앞의 폐백상에 올려 놓는다.

3. 사배가 끝나 신부가 자리에 앉으면 시아버지는 대추를 몇 개 집어 며느리 치마 폭에 던져 주며 아들을 낳아 가계를 계승하라는등의 덕담을 한다. 수모는 그 대추를 집어 신부의 원삼 큰 소매 속에 넣어준다. 또 시어머니는 신부의 흉허물을 덮어달라고 폐백을 어루 만진다.
이 대추는 신혼여행 첫날 밤에 신부가 먹는다.

4. 만일 시아버지가 계시지 않을 때는 폐백상에 대추를 사용하지 않으려 하지말고 폐백음식의 격식을 위해 그대로 사용하되 대추를 시어머니가 던져주시면서 "이건 너희 시아버지가 주는 것이란다"하면 자연스러울 것이다.

5. 백부, 숙부 내외, 시삼촌, 시고모 순으로 차례대로 절을 하고 시누이와 시동생과는 맞절을 한다. 이 때 시조부모가 있다 하더라도 시부모에게 먼저 절을 하고 나서 그 다음에 시조부모에게 절하는 것이 원칙이다.

-----------------< 자료 얻은 곳>----------------
* 운평 어문연구소편 국어대사전
* 한국인의 통과 의례 : 무궁화 출판사
* 동양문화 연구원
* 가정생활 연구회
* 한국전례연구원
* 한국 문화재 보호재단 etc.

 

 

       
                   
     

Copyright (c)2001 by Yehwadang. All rights reserved.
회사명:예화당, 사업자등록번호:114-10-79203, 통신판매업 신고 서초 제18-1610호
주소: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동 923-6, 대표:이창숙
연락처:02-3476-1556, 010-8417-3880 / FAX:02-3476-1557 / E-mail : 1112soonae@hanmail.net